top of page

사정 조절, 상황별 치료 방법 총정리

두파미너의 마이크 상담사입니다.

오늘 글은 완치 후기가 아닌, 관계를 하면서 사정 조절할 수 있는 팁에 대한 글입니다.

또한 평소 두파미너의 칼럼을 읽어오신 이론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도가 있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처음 두파미너를 접하셨거나 이론이 머릿속에 정리되지 않았다면 굉장히 혼란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오늘 글은 천천히 도전해도 괜찮습니다.

그래도 약간의 과장을 보태 말하면, 이 글만 제대로 이해해도 조루, 지루 등 성생활에서 무적이 되는 분들이 생길 겁니다.




어느 날 한 내담자가 상담사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내담자) 상담사님 저는 이번 상담을 통해 조루 치료도 했고, 도파민도 정상 수치로 돌아왔는데 이제 사정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는 거겠죠?

상담사) 아닙니다. 내담자님은 아직 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내담자) 네? 왜요? 도파민 수치만 정상으로 돌아오면 되는 거 아닌가요?

이게 대체 무슨 소리일까요?

도파민이 정상수치로 돌아왔는데 스스로 사정 조절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요?

그럼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 위 상담 속 남자의 성생활과 치료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남자는 지침 수행을 열심히 했습니다. 음란물을 멀리했고 자기 위로의 주기와 횟수를 조절하며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하지만 남자는 조루의 증상이 없어지고 난 후 꾸준하게 지침을 수행하며 관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전처럼 나쁜 습관을 다시 시작하거나 지침을 머릿속에서 지우지는 않았습니다.

남자는 전처럼 삽입 이후 빠른 사정은 하지 않았지만 원하는 타이밍에 사정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위 사연 속에서 남자가 사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도파민 수치는 정상화가 되었지만, 스스로 호르몬을 조절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침 수행을 통해 나쁜 습관을 없애고 점점 좋아지는 모습은 보였지만, 스스로가 호르몬을 조절하는 방법은 깨닫지 못한 것입니다.




몇 년간 수백 명의 내담자분들에게 사정 조절을 잘하는 법에 대한 질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수백 건의 데이터가 누적되면서 내담자, 그리고 파트너의 성향에 맞춘 맞춤형 지침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상담 때는 내담자와 파트너의 성향별로 사정을 조절할 수 있는 법을 알려드리는데 오늘은 그중 가장 보편적인 케이스의 일부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두파미너의 여러 후기와 칼럼에서 다룬 것처럼 망가진 도파민 수용체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파민 수용체가 건강해야만 정상적인 성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도파민뿐만 아니라 세로토닌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스스로 사정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 파트너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내가 어떤 상황에서 흥분감을 느끼고, 쾌감을 느끼는지, 어떤 패턴으로 관계를 진행하는지를 캐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난 후 파트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나의 행동과 말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면서 상대방의 취향과 흥분감, 관계 속도 등을 살펴야 합니다.

그렇게 자기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성향 파악이 됐다면 그 뒤부터 상담사에게 전달받은 지침을 관계에 적용시키는 것입니다.

설명은 간단한데 여전히 감이 잡히지 않으시겠죠?

그래서 몇 개의 상황을 보여드리면서 각 상황별로 사정 조절을 할 수 있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애무보다 삽입을 빨리하고 싶어 해요.

자존심이 강하고 성격이 급한 타입들은 애무보다는 삽입에 더 집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분한 대화와 애무가 오고 가지 않고 무작정 삽입만으로 관계에서 만족감을 얻으려고 하는 케이스입니다.

이런 경우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흥분감으로 인해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세로토닌을 빠르게 고갈시켜 평소보다 빠른 사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관계 전 짧은 대화와 삽입 전 충분한 애무가 필요하며 최대한 삽입 타이밍을 늦게 잡는 것이 사정 조절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2. 저는 관계할 때 격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걸 좋아해요.

1번과 비슷한 유형의 사람입니다.

자신을 과시하고 자존심이 굉장히 강한 타입입니다.

이런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관계를 할 때에 음란물의 한 장면을 주로 떠올리곤 합니다.

음란물에서 보았던 남자 배우의 움직임과 여자 배우의 반응을 생각하며 그것을 기대하고 관계를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파트너와의 관계가 아닌 음란물 속 여자 배우를 떠올리며 그 반응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조루와 지루,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너무 격한 움직임과 과도한 도파민 분비로 인해 빠른 사정이 생길 수도 있고,

음란물에서 보았던 것만큼 자신이 하고 있는 관계가 흥분되지 않을 경우에는 지루나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음란물 속 관계에 대한 기대와 상상을 멈추고 파트너와 자신의 몸의 감각에만 집중하여 관계를 진행시켜야 합니다.

상상을 자극하는 도파민의 분비가 아닌, 감각에만 집중하여 세로토닌을 분비시키려고 노력한다면 쉽게 사정 조절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관계를 하는 게 부끄럽고 파트너의 반응에 너무 예민하게 반응해요.

이런 타입은 앞서 말한 1,2번과는 정반대의 유형입니다.

대부분 첫 경험을 하거나 신체적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 관계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들이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런 경우는 굉장히 쉬운 케이스입니다.

심리적인 문제만 해결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면, 관계를 시작하기 전 모든 불을 다 끄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아주 사소한 행동일지라도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어 관계를 할 때 사정을 컨트롤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러니 굳이 트라우마를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다닌다거나 괜히 술 기운에 관계를 할 필요 없습니다.

파트너와 편안하고 여유 있게 많은 대화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다 보면 저절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몇 가지 상황과 유형에 따른 사정 조절할 수 있는 법을 맛보기 정도로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단,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위 상황별 설명드린 방법은 제가 그동안 수많은 내담자와의 상담을 통해 가장 자주 볼 수 있었던 상황에서의 해결 방법일 뿐

이 글을 읽으면서 자신의 상황이나 유형이 없다고 치료방법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저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 든 상황일 뿐, 실제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모든 상황과 상태를 고려하여 더 자세한 지침을 전달해드리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 글에서 많은 분들이 사정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한 힌트를 얻으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