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숏폼 중독, 단숨에 벗어나는 방법

안녕하세요. 2018년도부터 성 기능, 도파민 관련 치료를 도와드린 두파미너의 대표 상담사 마이크입니다.

최근에 사람들의 문장을 해석하는 능력, 문해력이 굉장히 떨어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도 실제로 제 주변에서 이러한 경우를 많이 느낍니다.

이러한 분들을 마주치면 본인이 왜 잘못되고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아무래도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인한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실제로 몇 개월간 이러한 도파민 중독으로 인하여 상담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증가했습니다.

오늘은 실제 숏폼 중독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으시다가 완치를 한 상담 후기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숏폼 중독을 탈피하게 된 이야기>

2024.01.10





안녕하세요. 저는 상담을 받고 완치한 대학생 xxx입니다. 최근에 숏폼 중독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굉장히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덕분에 탈피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상황은 저 말고도 많은 분들이 겪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주위에도 저와 같은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 분들을 많이 보았기 때문에 저는 확신합니다.

저는 코로나로 인하여 대학교의 시작을 온라인으로 시작한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집 밖을 나갈 일이 별로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때에는 많이 돌아다니기도 하고 놀러도 가고 했었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집에서 많이 보냈습니다.

그렇게 저는 눈을 돌린 게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하여 다양한 드라마, 예능, 숏폼 등을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부분만 짧게 짧게 보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저는 숏폼을 집중적으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는 집중도 잘 안되었습니다.

모든 일에 집중에 잘 안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코로나가 끝나고도 저의 이러한 생활을 전혀 나아지지가 않았습니다.

똑같이 집에서 누워서 영상을 보면서 지내는 것이 너무나도 즐거웠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제가 집돌이라서 그런가 보다고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문제는 점점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도 저는 옳지 않은 방법으로 매번 자극을 원하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을 보다가 흥미가 떨어지면 자위를 하면서 지냈습니다.

이런 생활이 방학에는 너무나도 심해져서 이렇게 살다가는 옳지 못한 방향으로 계속 나아갈 것 같아서 치료를 하고자 마음먹었습니다.

다양하게 제 증상을 찾아보았지만 솔직히 제대로 딱 정의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중독은 중독인데 제 스스로도 이게 뭔지 정의가 잘 안 내려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유튜브를 통해서 도파민에 대한 것을 알게 되었고 더 자세히 알아보다가 '두파미너'라는 곳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에 있는 내용들을 한번 살펴보고 여기라면 도파민에 대해서 잘 알 것 같아서 저는 상담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도파민의 분비 문제]





저의 문제는 도파민의 분비 문제였습니다.

도파민 중에서도 안잡파민이 너무나도 압도적으로 분비가 된다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평소에 자기개발이라던가 흥미를 가지고 하는 일이라던가 이런 것들이 없었기 때문에 건강한 도파민이 분비되려고 해도 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상담을 하면서 저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해주시는데 들으면 들을수록 제가 건강하기가 힘들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생활을 너무나도 탈피하고 싶기 때문에 저는 다양한 방법을 물어보았고 상담사님께서는 저에게 방법을 제시를 해주었습니다.



"일상에서 찾아보셔야 합니다."





저는 사실상 자위 중독과 숏폼 중독으로 인하여 도파민이라고는 여기에서 밖에 분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걸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도파민을 분비해야 했습니다.

건강한 도파민인 엔돌파민을 말이죠.

처음에는 일이나 흥미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공부 등등 제가 관심이 있는 분야를 한번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솔직히 하고 싶은 거라고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부모님에게 용돈 받기만 하면서 살지 말고 돈이라도 벌어보자 하는 생각에 아르바이트를 시작하였습니다.

패스트푸드점을 시작하였는데 처음에는 너무나도 힘들었습니다.

집에서 배달시켜서 먹을 때는 몰랐는데 처음 일을 해서 그런지 너무 힘들었습니다.

집에 오면 그냥 지쳐서 잠드는 경우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일상생활에 활력이 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생활이 지속이 되어서 잠을 충분히 자다 보니 자동적으로 스마트폰이나 자위에 대해서 멀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몸의 에너지를 활동적으로 활용을 하니 제 스스로도 건강한 도파민이 분비가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기분이 이상했지만 싫지는 않은 기분이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기분을 더 느끼고 싶어서 상담사님에게 저에 대한 상황과 더 나아지고 싶은 방법을 물어보았습니다.

상담사님은 처음에 보내준 지침 내용을 찾아보면 다양한 내용들이 있으니 하나씩 차근차근 늘려가 보는 것이 좋다고 말씀을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침을 토대로 다양하게 진행을 하였습니다.

혼자서 산책도 해보고 알바로 벌여들인 돈으로 쇼핑도 해보고 다양하게 해보았습니다.

저도 모르게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는 위 내용들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찾아보는 용도와 웹툰을 보는 용도로만 거의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너무 만족한 삶을 살게 된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저만의 규칙대로 하루를 활동하고 마지막에 숏폼을 간단하게 보는 정도로 만족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활을 하니 조금만 하여도 충분히 만족이 되고 제 안이 채워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상담사님 저를 사람처럼 활동할 수 있게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마이크 상담사 후기 분석>

안녕하세요. 상담사 마이크입니다.

위 내담자는 숏폼 중독과 같은 최근 미디어가 발달됨에 따라서 겪고 있는 증상이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상담을 하다 보면 스마트폰 중독 같은 경우로 많은 분들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대부분 본인이 도파민이 부적절하게 생성이 된다는 것을 알고 오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도파민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가 없다 보니 좋은 도파민과 안 좋은 도파민을 잘 분별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위 내담자 같은 경우에도 본인의 도파민이 제대로 분비가 되고 있는지 아닌지 잘 모르는 케이스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점을 주목을 하여서 엔돌파민을 어떻게 분비를 하고 안잡파민을 관리하는 방법을 토대로 지침을 설계해 주었습니다.

물론 내담자도 처음에는 힘들어하셨고 아르바이트를 찾을 때까지 이러한 생활을 지속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지나니 스스로 개선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이 기분을 더 느끼고 싶어 하셨습니다.




"엔돌파민 분비가 되는 순간을 말이죠."




그래서 저는 지침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하나둘씩 늘여나갈 것을 추천드렸습니다.

그 결과로 내담자분은 숏폼 중독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본인이 컨트롤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비슷한 상황으로 고통을 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제 블로그에 있는 도파민 관련된 글을 조금만 읽어보신다면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읽어보시고 잘 안된다고 판단이 되신다면 그때 상담을 신청해 주셔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