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가 크리스마스이브임에도 불구하고, 평소보다 많은 내담자님들이 상담을 요청하셨습니다. 그 덕분에 정말 뿌듯한 크리스마스이브를 보낸 것 같습니다. 그중에는 발기부전상담도 있었고, 특히 나이가 어린 내담자분도 있었는데 옛날 저의 모습을 보는 거 같아 안타깝기도 하고, 또 한 편으로는 부럽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그 나이대에 성 기능 문제를 겪었을 때는
책임을 갖고, 해결책에 대한 명확한 솔루션과 지침을 내려줄 수 있는 사람
이 한 명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고난이 있었기에 지금의 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과거의 나처럼 성 기능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 중에, 각종 거짓 정보와 광고성 글들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의 불편함을 해결해드리자
라는 철학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이전 글에 이어서 조루, 지루, 발기부전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5. 상처에 대한 트라우마
1,3 번과 비슷한 경우입니다.
과거의 육체적 관계에서 큰 상처를 받은 경우, 이후에 다시 상처받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쉽게 자신감이 낮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상처받았을 당시에 대한 기억이 조금이라도 떠오르면 자신감이 급락하게 되거나 '복종 자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상처에 대한 트라우마는 조루, 지루, 발기부전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상처받았거나 배신 당했던 이유에 대해 객관적으로 명료화 시켜보면 트라우마 극복이 가능합니다.
과거 상처받았던 원인은 상대방의 잘못이 아니라, 내가 소통의 문제가 있었다는 것.
또는 상대방이 그럴 수밖에 없었던, 객관적으로 나약한 존재였다는 걸 깨닫는 것만으로도 트라우마가 치료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다른 남자와 원나잇을 한 사실을 알게 되어 큰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그 다른 남자도 별반 다를 게 없었다는 걸 깨닫거나, 상대방이 어떤 남자를 만났건 간에 예전부터 그런 습성이 있었다는 걸 알게 되면 상처가 사라집니다. 보통의 육체적 관계는 자신에게 소통의 문제가 있었거나, 상대방에게 큰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기 탓만 하거나 남 탓만 하고 있으면 트라우마는 더 깊어질 뿐,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심리학적으로 할 얘기가 많아, 다음에 기회가 되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6. 자만으로 인한 학습 부진 이상적인 육체적 관계에 실패했을 때 내 문제가 무엇이었을지, 다음부터는 뭘 개선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반면에 "그냥 파트너가 ㄱㄹ였어", "파트너가 불감증이었어", "컨디션이 안 좋았을 뿐이야"하고 넘어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많이 관계를 하다 보면 많은 성 기능 문제,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때마다 자신의 증상을 부정하기 위해 '남 탓'으로만 단정 짓고 넘어가면 평생 발전할 수 없습니다. 이런 류의 사람은 30대가 넘어가도 10대 같이 미숙한 육체적 관계를 하게 됩니다.
이런 케이스에는 '나의 잘못된 점이 무엇일까?' '내가 평소 습관을 개선해야겠다.' '스킬들을 공부해야겠다. 역시 난 뭐든 열심히야.' 이런 마인드로 지속적으로 학습을 해나가야 합니다. 이런 학습을 해 나가면, 몇 년 후 그 사람은 훨씬 더 노련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7. 남성성 과다 or 여성성 과다 호르몬 혹은 주변 환경의 문제로 성 역할이 한 쪽으로 치우친 사람들이 있습니다. 같은 남자인데 성격부터 육체까지 너무 상남자처럼 행동한다거나, 같은 남자인데 너무 여성스럽게 행동하는 남자들이 있습니다.
혼자 사는 게 좋다거나, 동성애를 한다거나, 연애나 결혼에 큰 관심이 없다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이성과 만족스러운 육체적인 관계를 하고 싶은데 성 기능 문제가 고쳐지지 않는다면 조루, 지루, 발기부전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누가 뭐라 해도 난 나야~ 난 그냥 내가 되고 싶어~
라고 합리화하면서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게 문제입니다. 최소한 성기능과 육체적 관계에 있어서 이것은 잘못된 자기 합리화이자, 게으른 태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음란물이나, TV, 유튜브에 나오는 배우,유튜버, 연예인, 영화 속 등장인물이 하는 행동들은 대중적으로 멋지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육체적 관계 속에서 어떤 행동들이 적당히 남성스러운 행동인지 판단하고 싶다면 제대로 된 성 관련 강의들을 보면서 학습해도 좋습니다.
2편에 걸친 긴 글 보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조루, 지루, 발기부전원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스스로에 대해 자각해보고,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은 '원인'에 대한 글이지 '해결책'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해결책은 따로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다른 칼럼들을 보시면 다양한 해결책들에 대한 힌트들을 얻어 가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