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비아그라 효과, 내성이 생기면 답도 없다

마이크 상담사입니다.

상담을 진행하고 애프터 메일을 처리하다 보면, 내담자들이 항상 공통적으로 궁금해하는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담 전까지 발기부전 약을 복용했는데 비아그라 효과가 영원할까요?' '약을 오래 복용하면 내성이 생긴다는데 저도 그런 상황인가요?'

이 칼럼 이후에는 이런 질문을 하는 내담자가 사라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성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모두가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세상이 온통 회색이고, 걱정 때문에 모든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잠을 자려다가도 문득 생각이 납니다.

평생 이 증상이 없어지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로 인해서 내담자들은 증상 치료를 위해 여러 방법을 알아보다가 가장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약물을 선택을 하게 됩니다.

비아그라는 그 어떤 것보다 빠른 효과를 자랑합니다.

정말 아무런 노력 없이 약을 복용하기만 한다면 성 기능이 완치된 것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런 약물을 복용하는 것에는 정말 많은 부작용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비아그라 효과보다는 내성에 관하여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내성이란 사전적 의미로 어떤 하나에 중독이 되었을 때 이전과 같은 만족을 경험하려면 더 강한 강도나 지속 기간의 자극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중독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강한 자극과 짧은 주기를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선조들은 특정한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 힘들지만 많은 노력을 통해서 그 끝에 기분이 좋아지는 만족감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우리는 노력이나 대가 없이 특정 행위를 전혀 하지 않고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곧장 행복과 만족에 가까이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래전과는 다르게 우리는 물질적, 정신적인 풍족으로 인해 계속해서 더 쉽고 빠르게 행복과 만족감을 얻으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술이나 담배 등 기존의 것보다 더 강한 자극과 만족감을 주는 것을 찾게 되었고 우리는 이제 이런 것들에 너무 익숙해져 버렸습니다.

이렇게 정신적인 내성이 있다면 의학적인 신경계에서도 내성이 있습니다.

흔히들 알고 있는 비아그라 효과도 이를 피해갈 수는 없죠.


우리 뇌는 똑똑한 것 같지만 결코 그렇게 똑똑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행복감을 유발하는 어떤 행위를 했을 때 뇌 속에서 화학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여 '한 번 더!' 기관을 자극합니다.

우리는 이 화학 신경전달물질을 모방하여 약물을 만들고 정말 신기하게도 뇌는 이런 기만술에 속게 됩니다.

이런 약물들은 생각보다 우리 삶에 도움이 많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우울증 치료 약, 진통제, 안정제 등은 자연적으로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힘든 사람들에게 인공적인 약물을 투여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약입니다.


비아그라 효과도 이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발기부전 증상을 가진 사람이 복용하게 되면 증상이 좋아지는 등의 빠른 효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며 치료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약일지라도 오랜 기간 복용하거나 과다하게 복용하게 된다면 비아그라 효과는 점점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많은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약을 꾸준하게 복용하시던 내담자분들이 약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다고 하는 말을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바로 내성이 생긴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적응력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몸에 어떠한 변화가 생겼을 때 그 변화에 맞춰서 적응하려고 하는 모습을 굉장히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우리 몸은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적응하고 진화해 나갑니다.

이것이 장기간 약을 복용하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장기간 약을 복용하게 되면 우리 몸은 계속해서 적응하여 내성이 생기고 이제 몸은 더 많은 양의 약물을 원하게 됩니다.

그렇게 효과를 보기 위해 계속해서 약 복용량을 늘리고 복용 주기를 짧게 줄여가다 보면 결국엔 약을 먹어서는 증상이 좋아지지 않거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많은 분들에게 걱정하는 비아그라 효과의 두 얼굴입니다.

쉽고 빠른 치료를 위해 발기부전 약을 꾸준하게 복용한다면 초반엔 약으로 인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부작용의 위험성을 모르고 그저 빠르고 쉬운 증상 완화를 위해 계속 복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약을 먹으면 먹을수록 효과는 점점 떨어질 것이고 나중에는 약을 아무리 먹어도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까지 생기게 됩니다.

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했지만 더 이상 손을 쓸 수 없는 상태까지 가게 된다면 완치가 정말 길어지고 힘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기부전, 조루, 지루 등의 성 기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약에 의존한 치료가 아닌 도파민 관리를 통한 치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비아그라 효과와 착각할 수 있는 것들 중에 성 기능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금단 현상이라고 들어보신 분들이 아마 많을 겁니다.

이 금단 현상이라는 것이 내성이 생기는 것을 알면서도 우리가 약 복용을 그만두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비아그라를 끊는다고 해서 손, 발이 떨리거나 직접적으로 정신이 피폐해지는 경우는 크게 없습니다.

하지만 정신적인 금단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약에 너무 많이 의존하게 되면 복용을 줄이거나 끊었을 시에 극도의 불안함과 걱정을 하게 됩니다.

이는 나중에 도파민 관리를 할 때에 방해가 되기도 하고 지침 수행을 망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회가 발전해나갈수록 이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이 점점 더 쉬워지고 빨라집니다.

하지만 빠르고 쉽기만 한 해결 방법은 나중엔 언젠가 큰 불행을 가져오기 마련입니다.

비아그라 효과와 마찬가지로 성 기능 치료를 위한 약물 복용과 수술 등의 방법들은 처음엔 빠른 효과를 자랑하지만 나중엔 많은 부작용으로 큰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성 기능 문제가 생겼을 시 첫 대응이 가장 중요합니다.

약물 복용이 아닌 도파민 관리를 통해 꾸준한 노력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큰 도움을 주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