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세로토닌 분비, 스스로 조절하는 꿀팁

두파미너의 마이크 상담사입니다.

두파미너는 일주일에 보통 20~30명의 내담자분들을 상담합니다.

그리고 그중 절반 이상은 처음 상담을 받는 신규 내담자분들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유독 신규 내담자분들께서 많이 묻는 질문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오늘 글의 주제이기도 한, 바로 세로토닌 분비에 대한 질문입니다.

'세로토닌이라는 것은 실제 감각을 통해서 쾌락을 전달하는 호르몬이라고 하셨는데, 감각으로 느끼는 것은 스스로 조절이 불가능하지 않나요?'

이 질문에 관련된 짧은 후기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후기 안에 이미 정답이 있으니 찾으면서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마이크 상담사님 후기 / 21.09.07

안녕하세요!

저는 마이크 상담사님께 조루를 치료하기 위해 상담을 받은 27살 남자입니다.

첫 상담 당시 제 상황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20대 중반이 들어 조루 증상이 나타났던 내담자입니다.

이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비뇨기과에서 주는 프릴리지, 네노마정과 같은 조루 약을 복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큰 효과를 보이다가 가면 갈수록 효과는 줄어들고 약의 복용 횟수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부작용에 관한 많은 검색을 하다 두파미너를 통해 조루를 치료하는 약의 부작용이나 내성 등을 알게 되었고

제대로 된 치료 방법을 알고 싶어서 상담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사님과의 상담 결과 저는 세로토닌이 부족한 케이스라고 하셨습니다.

학생 때부터 습관처럼 했던 음란물 시청과 잦은 자기 위로가 그 원인이었습니다.

도파민 수용체가 많이 손상된 탓에 도파민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세로토닌을 감소시키는 탓에 조루 증상이 생긴 것이었습니다.

또,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조루 증상과 함께 우울증이나 무기력함이 나타날 확률이 크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정말 제 현재 상황과 일치했습니다.

조루 증상 때문인지는 몰라도 요즘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고 몸이 무거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사람 만나는 것이 귀찮고 직장에서의 능률도 점점 떨어져 가는 중이었습니다.

상담사님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키며 도파민 수용체 회복을 돕기 위한 지침을 설계를 해주셨고

결과부터 말하자면 지침을 수행한 지 두 달 만에 드디어 조루를 완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침의 초반 내용은 '음란물 끊기 + 자기 위로 습관 개선'이었고 별다른 노력이나 문제가 없이 지침만 수행을 해도 꾸준하게 좋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제가 느끼는 점은 몸이 가벼워지고 활기가 생기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도 단기간에 달라진 제 생기 있는 모습을 보고는

무슨 좋은 일 생겼냐고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나 자기 위로를 하는 모습에서는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보였지만 아직까지는 관계에서 달라진 모습을 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걱정과 불안함이 남아있긴 했습니다.

상담사님이 정해주신 관계 시작을 해도 되는 주차가 있었기 때문에 그 시간만을 기다렸습니다.





지침 수행을 시작하고 드디어 관계를 해도 되는 시기가 왔습니다.

저는 여자친구와 관계하는 것을 정말 꼼꼼하게 계획했습니다.

상담사님이 말씀해 주신 세로토닌 분비를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지침 습관들을 계속해서 머릿속으로 떠올렸습니다.

또, 그리고 관계 속에서 쾌감과 그 순간의 감각에만 집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지침대로 관계를 하니 정말 눈에 띄게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조루 약을 먹고 관계를 했을 때와는 확실하게 다른 점이 있었습니다.

조루 약을 먹었을 땐 관계 시간이 오래 늘어나긴 했어도 아무래도 제 신경을 마비 시킨 상태이기 때문에 제가 느끼는 감각이나 쾌감은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지침을 지켜가며 관계를 해보니 제 몸에 느껴지는 감각과 쾌감은 훨씬 더 큰데 그 감각에만 집중을 하다 보니 오히려 제가 제 사정을 조절할 수 있는 것 같았습니다.

확실히 관계에 대한 상상이나 기대를 갖지 않은 상태에서 관계를 시작하니 급하게 흥분하는 일도 없었고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모든 걸 컨트롤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과도한 도파민 생성을 막으면서 도파민 수용체 회복을 하고, 세로토닌 분비를 스스로 조절하는 연습을 꾸준하게 약 한 달을 했습니다.

결국 저는 조루 증상을 완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자친구도 제가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과 좋아진 모습을 보면서 전보다 더 많은 표현과 연락을 하고 저와의 관계를 계속해서 바라는 모습에 진짜 너무 행복하더라구요.


마이크 상담사님!

정말 조루를 꼭 치료하고 싶다고 첫 상담 때 간절하게 말씀을 드렸었는데 정말 완치까지 할 수 있게 만들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매번 제가 궁금하거나 고민이 있을 때 애프터 메일을 통해 추가적인 설명이나 조언 같은 것을 전달해 주신 덕분에 제가 이렇게 완치까지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조루를 완치하고 난 지금까지도 꾸준하게 상담받은 내용과 칼럼들을 보면서 열심히 노력하면서 도파민과 세로토닌 분비하는 것을 꾸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상담사님 덕분에 얻은 제 성 기능을 앞으로 꾸준하게 관리해서 다시는 같은 증상이 반복되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상담을 받기 전까지는 조루 약뿐만 아니라 수술까지 생각했던 터라 정말 이번 상담이 저에겐 너무 값진 기회이자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조루 때문에 약을 복용하거나 수술까지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약을 복용해본 제가 느끼기엔 부작용이 생각보다 큰 것 같더라구요...

약이나 수술 같은 몸을 망가트리는 치료 방법 말고 상담사님에게 제대로 된 건강한 치료방법을 받아보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다시 한번 상담사님께 감사하다고 인사드리고 제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





<마이크 상담사 후기 분석>

글 초반에 했던 세로토닌 분비에 대한 질문에 정답을 찾으셨나요?

정답은 바로 '도파민 분비를 조절하는 것을 통해 세로토닌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물론 과다하게 분비되는 도파민을 정상수치로 되돌린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조건이 있습니다. 간단한 전문지식과 함께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관계를 할 때 우리 뇌는 크게 두 가지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바로 도파민과 세로토닌입니다.

도파민은 기대감과 상상을 통해 쾌락을 전달하는 호르몬이며, 세로토닌은 실제 감각을 통해 쾌락을 전달하는 호르몬입니다.

이 두 호르몬은 관계 시 '사정'의 과정에서 서로 반대되는 작용을 합니다.

뇌에서 세로토닌이 모두 고갈되면 남자는 사정을 하게 됩니다.

이때 세로토닌의 소비를 촉진시키는 것이 도파민의 역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 수치보다 많은 도파민이 뇌에서 분비가 되었을 때 세로토닌이 빠르게 고갈되어 조루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음란물을 오랜 시간 동안 계속 보고 있다가 자기 위로를 하게 되면 평소보다 빠르게 사정을 하는 상황'

'첫 관계를 할 때 음란물에서 보았던 장면들과 여자친구와의 관계에 대한 기대감과 상상 때문에 삽입을 하고 나서 너무 빠르게 사정을 해버리는 상황'

이것이 가장 많은 분들에게 볼 수 있는 과다한 도파민 분비에 의한 세로토닌 고갈 증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관계 직전에 의도적으로 도파민 분비를 줄이고 세로토닌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스로가 도파민과 세로토닌을 조절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관계 직전에 우리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것입니다.

여유를 가진 상태에서 관계를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도파민 수치를 내리고 세로토닌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관계에 대한 기대와 상상하는 것을 멈추고 파트너와의 깊은 대화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관계 직전 단 5분의 대화와 여유를 통해 관계에서의 시간, 쾌감과 행복은 2배 이상으로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





관계를 시작하고 애무와 삽입 과정에서의 세로토닌 조절 방법은 최대한 감각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 세로토닌을 고갈 시키는 것은 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계를 하는 동안은 최대한 뇌(생각이나 상상)가 개입하는 것을 막고 감각에 집중해야 하는 것입니다.

뇌의 개입이 적어진다면 자연스럽게 도파민의 분비는 줄어들고 세로토닌도 천천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신체 접촉에 의한 쾌감에만 집중하는 것을 지침을 통해 연습하고 몸에 익힌다면 과도한 도파민의 생성을 막아 세로토닌 분비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 소개 드린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의외로 많은 내담자들이 굉장히 힘들어하는 행동입니다.

누구나 그렇듯 관계라는 것은 기대와 흥분을 동반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서로 아주 많이 사랑하는 사이라면 더더욱 말입니다.

자신에게 조루 증상이 생긴 것 같거나, 평소보다 빠른 시간에 사정을 한 적이 있다면 잠깐 멈춰서 생각해 보세요.

그 상황에 대한 답변을 이 글에서 찾아 대답하실 수 있다면 그다음은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자동으로 깨닫게 되실 겁니다.

이 글에서 소개해드린 세로토닌을 조절하는 방법들은 아주 간단하고 기본에 충실한 방법들입니다.

이 방법들만 꾸준하게 연습하고 몸에 익힌다면 충분히 조루 증상을 완치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p.s. 이번 글을 통해 조루 치료의 효과를 보신 분들은 댓글에 인증 또는 간단한 질문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bottom of page